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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를 고민하다.

로켓랩의 발사체 경쟁력

by sognare il futuro 2024.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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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랩의 발사체 경쟁력

RKLB의 뉴질랜드 유산은 미국의 소형 발사체 경쟁업체에 비해 구조적 이점이 있습니다. 일렉트로닉은 새로운 발사업체(Stoke 등)와 비교되어 구식으로 취급됩니다. 소형 발사의 경우 로켓은 이야기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뉴질랜드 마하이반도 로켓랩 LC 패드
뉴질랜드 마하이반도 로켓랩 LC 패드

1) RKLB의 진짜 해자(real moat)는 마히아에 있는 private 발사장입니다.

2) 발사 인프라 해자를 이해하려면 먼저 전용 발사 및 승차 공유 임무로 크게 나눌 수 있는 소형 발사체 시장을 이해해야 합니다. 전용 발사의 왕은 일렉트론이고 라이드셰어 미션(rideshare missions)의 왕은 Falcon 9(SpaceX)입니다. 일렉트론의 경쟁사(Alpha, ABL, Stoke)도 일렉트론과 마찬가지로 라이드셰어 미션에서는 가격 경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주로 전용 발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용 발사와 라이드셰어를 비교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일렉트론 전용발사는 택시, 팔콘 9 라이드셰어는 버스/기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운송 시장에서도 가격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3) 모든 소형 LV가 고객을 위한 전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가격 경쟁력도 중요하지만(가장 저렴한 것이 아니라) 정밀 궤도, 유연성, 신뢰성 및 케이던스 측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도 그에 못지않거나 더 중요합니다(정부계약에서).

4) 미국 내 궤도 발사의 경우 FAA는 네 곳의 장소에만 라이센스를 부여했습니다.

두 곳의 군사 기지(Cape and Vandenburg)와 두 곳의 상업용 우주 공항(Virginia Wallops and Pacific Spaceport Alaska)입니다.

미국 경쟁 발사:

a) Firefly - 반덴버그 SLC-2W

b) 스토크 스페이스 - 케이프 발사 단지 14

c) ABL 스페이스 - 퍼시픽 스페이스포트 알래스카에서 발사합니다.

 

5) 미국 발사장의 경우 발사 일정의 유연성이 제한되어 있고 특히 군용 발사장의 경우 케이던스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즉, 파이어플라이( Firefly), 스토크(매일 발사를 목표로 함)는 케이던스를 크게 늘리고 고객에게 유연한 발사 일정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ABL은 독특한 선적 컨테이너 설계로 인해 발사 포트 유연성을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는 고유한 문제가 있습니다.

6) 로켓 랩은 일정 유연성을 제공하고, 연간 120개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케이던스를 위해 오클랜드 근처에 전자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고, 저렴한 노동력(뉴질랜드와 미국 임금비교상)을 제공하는 마히아에 개인 발사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아름다움은 규제 해자에 의해 보호됩니다.

7) TDLR: 로켓랩은 전용 우주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쟁업체가 이를 복제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미국인이 아닌 사람이 미국 로켓을 제작하고 발사하는 데 관여할 수 있는 방법을 크게 제한하는 규제 해자가 바로 ITAR입니다. ITAR의 정신에 따라 미국은 현재 뉴질랜드, 호주, 영국과 기술적으로 이들 국가의 민간 우주 공항에서 미국 차량을 발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TSA(구글 검색)를 맺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파이어플라이, ABL, 스토크는 호주의 민간 발사장에서 로켓랩의 모델을 그대로 복제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매우 어렵습니다.

호주 교통안전국(TSA)과의 협정을 확인한 결과 기본적으로 미국인(및 미국 라이선스 보유자)만이 호주에서 로켓을 제작 및 발사하고 발사 작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호주 현지 직원이 로켓 제작 및 발사 작업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로켓 제작 및 발사 작업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예를 들어 Firefly는 모든 미국 인력을 호주에 파견하여 로켓을 제작하고 발사해야 합니다. 이는 현지 인력을 교육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이 모든것이 로켓랩에 덜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로켓랩이 뉴질랜드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TSA가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사실 뉴질랜드 정부는 미국 발사체를 마히아에서 이륙시키기 위해 미국과 협상을 해야 했습니다. TSA는 최근에야 발효되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2014~2016년 당시에는 뉴질랜드에서 전자 발사체를 발사하는 것이 매우 새로운 일이었기 때문에 미국 정부가 로켓랩에 조금 더 협조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로켓 랩은 뉴질랜드 대표들이 일렉트론 제작 및 발사 활동에 대한 미국의 참여 감독하에 일할 수 있도록 적절한 업무 협약을 맺었을 것입니다.

이는 로켓 랩이 오클랜드에 일렉트론 통합 시설과 미션 컨트롤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습니다.

즉, 미국 감독 하에 현지 인력을 회사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호주 교통안전국은 기술적으로도 이를 허용하고 있지만, 호주 직원이 미국 발사체에 근무하는 것은 매우 큰 규제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또한 오늘날 세계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호주 우주 산업계는 호주인이 이러한 작업에 참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민간 우주공항을 개설하려는 미국의 경쟁이 로켓랩의 뉴질랜드 운영과 비교했을 때 심각한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 결론적으로 RKLB 일렉트론 발사 인프라 운영은 미국 경쟁사보다 우수하며 규제 해자로 인해 오랫동안 유지될 것입니다. 또한 RKLB는 정부를 위해 버지니아 월롭스의 패드도 운영하므로 두 가지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9) 추가적으로 생각해 볼 것은 일렉트론에 대해 이야기할 때 경쟁사들이 발사 작업을 언급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로켓은 경쟁할 수 있지만 뉴질랜드 마히아에 있는 민간 궤도 발사장과는 경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Tim_X94 RKLB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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