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군 발사에 대한 계약을 둘러싼 로비 열기
수십억 달러가 걸려 있는 우주군 발사에 대한 미래 권리를 둘러싼 로비 열기가 뜨겁습니다.
우주군 고위 관계자는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타이탄 시대 가격)"을 피하기 위해 온램프(진입로)를 허용해 일부 소규모 발사에도 기회를 주는 것이 핵심"이라고 Breaking Defense에 말했습니다.
2022년4월 27일에 Breaking Defense에 기고된 글을 보면 미국은 정말 로비의 나라가 맞는거 같습니다.
같이 한 번 보시겠습니다.
워싱턴: 우주군이 2027년 이후 국가 안보 발사 서비스를 위한 차기 계약을 계획하기 시작하면서 업계 로비가 대중의 관심사로 떠오르는 등 미 의회의 움직임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현재 '2단계'가 2025년에 마무리되면 국가안보우주발사(NSSL) 프로그램에 따라 수십억 달러와 수년간의 사업 보장이 보장되는 발사 서비스 제공업체가 선정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Space Force는 2024 회계연도에 "3단계"에 대한 입찰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모두가 비용 절감을 위한 '경쟁'의 필요성을 설파하고 있지만, 의원들은 선거구에 따라 그 의미에 대해 매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약 25명의 하원 의원이 더그 램본 하원의원(R-Colo.)이 배포한 서한 초안에 서명하여 경쟁업체에 대한 제한을 촉구했습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이 서한은 현직 의원인 유나이티드 론치 얼라이언스가 초안을 작성했으며, ULA는 거대 방산업체인 보잉과 록히드 마틴의 합작 회사입니다.
로켓랩의 이사진에는 거물급 인사가 거의 없습니다.
로비의 나라 미국에서. 프랭크 켄달 공군 장관에게 전달되어 Breaking Defense가 입수한 날짜 미상의 초안에 따르면, 우주군은 "모든 중요한 임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발사 제공업체를 계속 요구"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여러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이는 사실상 위성을 지구동기궤도(GEO, 고도 약 36,000km)까지 올릴 수 있는 대형 "고에너지" 로켓을 보유한 업체로 경쟁을 제한하고, 그보다 낮은 영역에만 도달해야 하는 임무의 기업인 경우에 저지구궤도(LEO, 100~2,000km)까지만 도달할 수 있는 소형 발사 제공업체는 배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로라도주 센테니얼에 본사를 둔 ULA의 대변인은 논평 요청에 대해 회사가 서한 초안을 작성했다는 사실을 반박하지 않고 관련 의회 사무실로 논평을 미루었습니다. 램본 의원실은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초안을 ULA가 작성을 하였으니 당연히 신생 업체를 배제하려고 하는 초안을 넣을을 것입니다.
6월 23일에 열린 하원 군사위원회(HASC)의 2023 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 토론회에서 이러한 노력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이 "의회의 감각" 조항에 따라 HASC는 우주군 획득을 감독하는 켄달 장관에게 3단계에 더 많은 상업용 발사 제공업체에게 문호를 개방할 것을 촉구합니다. 또한 무기한 납품/무기한 수량 계약 또는 블록 구매와 같은 대체 획득 모델에 대한 고려도 촉구합니다. 아담 스미스(Adam Smith) 워싱턴주 의장은 오랫동안 자신의 고향 회사인 블루 오리진(Blue Origin)을 옹호하며 NSSL 계약을 따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 회사는 2단계 계약에서 탈락했고, 3단계에서는 뉴 글렌이라는 대형 리프터에 도전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발사 업체 간의 경재에 관한 것은 아니지만, HASC NDAA 문구 자체에는 "발사 기업"이라고 부르는 서비스의 다른 부분에 대한 혼합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우주군이 NSSL 발사에 올라가는 모든 위성과 탑재체에 대해 한 번의 발사 통합 업체 만 사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고려하도록 요청하여 비용을 절약 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현재 소형 위성을 위한 주요 발사 통합 업체는 거대한 규모의 파슨스 코퍼레이션으로, 5년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개되지 않은 금액을 지불했습니다.)
한편, 스페이스 포스, 일시적 계획 시작
우주군은 향후 발사 서비스 및 통합 계약에서 최대한의 유연성을 확보하여 지구 외궤도와 달 사이의 시스루 영역의 광활한 우주 순찰, 저궤도 및 중궤도(LEO/MEO)의 소형 위성 사용 등 미래에 상상하는 수많은 새로운 유형의 임무에 맞춤형 발사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국방부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ULA와 SpaceX는 각각 2단계 NSSL 계약을 체결했으며, 5년 동안 군 및 정보 커뮤니티 발사 임무의 60%를 ULA가, 40%를 SpaceX가 맡게 되었습니다.
계약은 2025년까지 진행되지만 실제 발사는 2년 전에 예산이 책정되므로 2단계 계약에 따른 마지막 발사는 2027년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2020년 11월에 이 서비스는 10년 말까지 어떤 상업적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발사 공급업체에 정보 요청서(RFI)를 발행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주 시스템 사령부(SSC)는 올 여름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3단계의 대체 획득 전략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우주군 고위 관계자는 Breaking Defense에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우리는 실제로 3단계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난 몇 달 동안 모든 제공업체와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누며 운신의 폭을 상당히 넓혔다"고 말하며 테이블 위에 "꽤 많은 옵션"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이 관계자는 "우리의 핵심은 온램프를 허용하여 일부 소규모 발사에도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라고 덧붙여,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타이탄 시대 가격(ULA의 구형 고가 발사체를 지칭하는 말)'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연성이 곧 비용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이미 고속 통신 전송 레이어 구성의 소형 위성과 추적 레이어의 미사일 경고/추적기를 LEO로 발사하기 시작한 우주개발국(SDA)은 발사 서비스를 유연하게 확보하는 것이 어떤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2020년 12월, SDA는 스페이스X와 1억 5천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하여 운영 중인 첫 번째 'Tranche 0' 전송 및 추적 레이어 위성 28기를 궤도에 올리기 위한 두 번의 발사를 진행했으며, 이 계약에 따른 첫 번째 발사는 2022년9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작년 NDAA의 문구는 국방부와 정보 커뮤니티에 모든 발사체를 직접 상업적으로 구매하지 않고 NSSL을 통해 계약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법안에는 면제 조항이 있지만, 국가 안보를 고려하여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과 에이브릴 헤인즈 국가정보국장이 서명해야 하므로 국방부 지도부는 이를 배치하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SDA는 2022 회계연도 예산에 2024년부터 150개의 위성을 궤도에 올리는 데 필요한 10번의 발사 중 첫 번째 발사를 포함시켰습니다.
NSSL에 따라 한 번의 발사에만 1억 1,600만 달러가 소요되며, 실제로 우주군 예산에서 SDA의 자금으로 약 1,000만 달러를 이동하는 등 내부 예산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현재 국방부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즉, 국방부의 미래연도 국방 프로그램(FYDP, 예산 편성 과정) 기간) 발사 조달에 총 14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며, 여기에는 NSSL 2단계 계약 종료 후 6차례 발사를 위해 FY26~27년에 4억 7300만 달러를 포함할 예정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우주군은 회계연도 동안 35건의 발사에 약 100억 달러의 예산이 예정되어 있으며, 26~27년도에 NSSL 3단계에 속하는 15건의 발사에 약 28억 달러가 투입될 계획입니다.
이제 2024년에 발표될 계약업체 입찰 선정에 로켓랩은 상당한 지분을 가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가 로켓랩의 주가만 확인하고 있는 시기에 로켓랩은 많은 일을 계획하고 추진중입니다.
2022년이면 로켓랩 스팩상장된지 얼마 안된 시기인데요. 현시점으로 돌아와서 보면 NASA와 스페이스 포스에서 수주 받는 금액이 어마어마 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지금 마진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민간 위성 사업에 통합 솔루션인 제작,운영,발사까지 할 수 있는 기업은 이제 없습니다.
스페이스X도 제한적이니까요.
'투자를 고민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방부 SATCOM 파이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 (4) | 2024.03.03 |
---|---|
스타링크 인터넷이란 무엇인가요? (35) | 2024.03.03 |
우주군, 국가 안보 발사 서비스 입찰 최종 요청서 공개 (2) | 2024.03.02 |
미국 의회의 메모에 적힌 로켓랩에 관한 소문 (50) | 2024.03.01 |
Rocket Lab의 계약 백 로그 (4) | 2024.02.29 |